HRD와 조직효율성
인적자원개발(HRD)의 전반적인 이해와 관련 핵심 영역들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인적자원개발이 조직 효율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HRD요구분석과 교육평가 (HRD NEEDS ASSESSMENT AND EDUCATIONAL EVALUATION)
본 교과목은 교육혁신의 관점에서 교육요구분석과 교육과정 개발, 교육평가 및 환류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하여 요구분석과 교육평가에 대한 이론과 실천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요구분석 및 평가 도구를 제작하여 시범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PBL과 ACTION LEARNING (PROBLEM BASED LEARNING AND ACTION LEARNING)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에 차세대 교수-학습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문제 중심학습(PBL)과 ACTION LEARNING을 직접 실습해보고 경험해 본다.
교수설계 (INTRODUCTION TO INSTRUCTIONAL DESIGN)
교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수설계 이론 및 적용 사례들을 다룬다 . 또한 교수설계 모형 및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저 (Fundamentals of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and models)
본 강의목적은 교수학습의 학문적·이론적·실제적 연구영역에 기초하여 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심리학적·교육학적 사회학적·철학적인 이론과 모형을 선별하여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학습자의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 깊이를 심화시키며 향후 이러닝 교수체제설계와 적용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위한 것이다.
교수학습 의 학제적 접근 (Interdisciplinary Approach of Teaching & Learning )
철학 , 심리학 , 사회학 , 경영학 , 컴퓨터공학 등 교육공학 유관 융 · 복합 학문 분야와 교육공학의 관련성을 학제적 접근을 통해 탐색한다 .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의 실제 (PRACTICAL STUDY ON THEORIES AND MODELS OF TEACHING AND LEARNING)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과 모형을 살펴보고 해당 이론이나 모형이 실제로 활용된 논문들을 읽고 토론을 하는 과목이다.
교수학습이론과 협력학습
이 교과는 효과적인 수업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제반 교수-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최근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협력학습 관련 이슈들을 중심으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한다.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유비쿼터스시대와 창조사회에서 교육공학과 새로이 출현하고 있는 미디어와테크놀리지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1)교육공학, 인적자원개발(HRD), 그리고 emerging media & technology(u-learning, 스마트러닝 등)에 관한 제 이론과 영역을 고찰하고, 2)교육공학, 인적자원개발(HRD) 분야와 새로이 출현하고 있는 미디어와 테크놀리지의 역할과 기능, 가능성과 한계 등을 탐구한 후, 3)교육공학의 제 이론과 emerging media & technology를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이를 위해 교육공학, HRD, emerging media & technology(u-learning, 스마트러닝 등)의 개념 및 발전 과정, 교수-학습 이론, 운영사례 등을 살펴본 후, 교육공학과 HRD분야의 비전 및 구체적인 발전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학제적 접근 (Interdisciplinary Approach of Educational Technology)
철학 , 심리학 , 사회학 , 경영학 , 컴퓨터공학 등 교육공학 유관 융 · 복합 학문 분야와 교육공학의 관련성을 학제적 접근을 통해 탐색한다 .
교육과정과 수업컨설팅 (CURRICULUM AND TEACHING & LEARNING CONSULTING)
본 수업은 다음의 두 영역으로 구성된다.1. 교육과정의 주요 이슈: 교육과정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분야에서 살펴볼 수 있는 주요 이슈를 논의한다.2. 수업 분석과 컨설팅 전략: 교사의 수업 전문성으로부터 논의를 출발하여 수업을 분석하고 컨설팅을 수행하는 실제적 전략을 살펴본다.
교육 미디어와 사용자경험디자인 (Media in Education and User Experience Design)
- 1) 스마트 기술과 첨단 환경은 사람들의 삶을 질 뿐 아니라 교육의 환경도 변화시키고 있다 .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교육정보 미디어를 활용하여 교수 ․ 학습의 경험을 높여줄 수 있는 상호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과정은 효과적인 매체의 활용에 대해 연구하는 교육공학에서 더 나아가 미디어가 가지는 특성 , 활용 목적 , 사용자 , 그리고 환경과 맥락의 영향을 고려하여 인간과 매체와의 인터랙션을 탐색하고 사용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미디어 ( 콘텐츠 ) 를 설계하는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2) 스마트 기기와의 인터랙션 , 교육용 미디어와의 인터랙션 , 소셜 미디어의 인터랙션 , 그리고 미디어 중심의 환경 속에서의 인터랙션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발표를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
- 3) 본 교과목에서는 사용자중심디자인 (UCD) 방법론에 따라 교수 ․ 학습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사용자경험을 디자인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배우고 적용해 본다 .
교육정보화 현황과 과제 (CURRENT PROBLEMS AND PROSPECTS OF EDUCATION IN ICT)
교육정보화 찬반 양비론과 정책추진현황을 심층적으로 검토하고 최근의 교육정보화 현황과 과제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봄으로써 학교와 교사의 역할을 검토한다.
교육컨설팅과 교육기획
본 교과목은 교육현장에서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하여, 조직의 특성에 따른 교육체계수립을 위한 전 과정을 학습하고 기관의 HRD 전략을 도출하는 과목입니다.
교육컨설팅 수행방법론
교육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개발하기 앞서 학습자와 학습환경을 분석하여 적합한 학습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컨설팅 방법론을 실습함. 특히 논리적사고와 보고서 작성, 분석방법론을 실습함으로써 문제의 구조화와 우선순위 결정 등 실제 실무에 바로 사용 가능한 문제해결 기법을 학습한다.
교육컨설팅 수행실무 (Learning Consulting Fundamental)
교육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개발하기 앞서 학습자와 학습환경을 분석하여 적합한 학습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컨설팅 방법론을 실습함. 특히 논리적사고와보고서 작성, 분석방법론을 실습함으로써 문제의 구조화와 우선순위 결정 등 실제 실무에 바로 사용 가능한 문제해결 기법을 학습한다.
교육혁신과 교수학습컨설팅
교육 혁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에서 혁신이라 불리고 있는 사례를 조사. 분석해 본다.컨설팅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직(기업/학교)컨설팅, 수업 컨설팅, 학습 컨설팅의 사례를 조사.분석해 본다.
교육혁신과 교육평가
교육평가는 교수-학습활동의 시작과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반성적 고찰이다. 이 교과목은 학교에서 수행하는 교사의 가장 본질적이고 공식적인 활동인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그 행위의 시작, 과정과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활용할 것인가와 관련한 교육학적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당면하게 될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평가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각, 그리고 교사로서의 자세와 소양을 함양한다. 본 교과가 교육공학 전공의 교육과정 틀에서 계획된 점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이론, 교수법과 교육평가의 연관성에 대한 학습내용을 포함하며, 이와 함께 교육평가의 다양한 맥락과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 기관, 프로그램 평가 등에 대한 이론 강의도 포함한다.
교육혁신과 디자인씽킹
4차 산업시대로의 변화는 학교교육, 기업교육 등 여러 교육분야에서 다양한 교육적 방법론과 접근방식을 요구한다. 이에 교육현장에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 혁신 사례를 살펴보고 창의적 해결방법을 찾는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학습한다.
구성주의와 디자인 씽킹 (Constructivism and Design Thinking)
최근 기존의 지식을 토대로 학습자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키우는 구성주의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 이러한 구성주의 교수모형 , 교육매체 , 그리고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 해결 방법을 찾는 디자인씽킹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
국제개발협력과 교육공학 및 HRD
(INTERNATIONAL DEVEIOPMENT AND COOPERATION WITH EDUCATIONAL TECHNOLOGY AND HRD)
교육분야 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교육공학 및 HRD 분야의 국제개발협력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해 봄으로써, 개발도상국에서 실현 가능한다양한 국제개발협력 사업 모형을 계획하고 평가해 본다. 전체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 교육과 국제개발협력
- HRD와 국제개발협력
- 교육공학과 국제개발협력
- 국제개발협력 사업 평가
글로벌 HRD 동향과 이슈 (Global HRD trends and issues)
HRD 의 글로벌 동향에 따른 주요 이슈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와 관련된 HRD 의 실제를 학습한다
논문으로 읽는 교육공학 동향과 이슈
(Study on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Technology Through Research Review)
최근 게재 또는 발표된 연구논문을 통해 교육공학 분야의 최신 동향과 이슈를 파악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론적 배경 및 지식에 대한 이해- 학습매체 및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실용적 측면의 시사점
동기유발과 몰입을 위한 학습설계
첨단 학습 환경과 수업 콘텐츠, 그리고 스마트 테크놀로지 등 학습자 외부 조건의 개선만으로 학습(learning)과 성과(performance)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학습자의 의지와 열성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학습자의 의지와 열성, 즉 학습 동기(motivation for learning)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촉진할 것인가라는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교과목은 학습과 성과 달성에서 핵심적인 사항인 동기 설계 문제를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처방해 내는 원리와 절차로 ARCS 모형을 다루고 있으며,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동기를 촉진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교수자, 교수설계자, 수행공학자, 과정개발자 등)에게 도움이 된다.
미래교육을 위한 Open Education (Open Education for the Future)
미래교육을 위한 Open Education 의 역할과 향후 전개 방향을 교수자 - 학습자 - 학습내용 차원으로 나누어 다루고자 한다.
성과를 보장하는 교육 프랙티스 (Training Practice to Guarantee Performance)
성과공학(Performance Technology)의 프레임웍을 적용하여 조직에서 성과를 보장할 수 있는 교육 프랙티스를 소개한다. 즉, 해야 할 교육과 하지 않아도 되는 교육을 구분하는 법, 교육 후의 성과를 우연에 맡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교육을 통해 이루어낸 성과를 경영의 언어로 소통하고 끊임없이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수업메세지설계 (INSTRUCTIONAL MESSAGE DESIGN)
수업 메시지 설계는 교육공학의 설계영역의 하위영역에 포함되어 있으며, 특정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메시지가 학습자의 기억 속에 저장될 수 있도록 그림, 단어, 상징 등의 물리적인 외적 제시형태를 분석하여 계획하는 것이다. 이 교과목은 주로 실제적인 측면에서 시각자료의 개발과 관련된 내용을다루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된다. 수업메시지 설계시 적용할 수 있는 기저 이론인 인간의 지각원리, 동기 원리 및 정보처리 원리 등을 고찰하고, 메시지 설계의 기본 원리인 시각커뮤니케이션과 디자인 원리를 탐색하며,이를 통해 교육 훈련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수업메시지 셜계능력을 함양한다.
스마트융합 시대의 학습콘텐츠 설계·개발 전략
(Strategies for Design and Development of Learning Contents in Smart Convergence Era)
지식 및 정보의 융합, IT기술의 융합 등 다양한 분야와 영역이 융합(Convergence)하고 있는 시대를 맞아 전반적인 교육 내용 및 방법도 새로운 요구에 직면하고 있으며 디지털 학습 콘텐츠의 설계·개발·적용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수업은 사회 전반적인 '융합'의 흐름에 부합하는 디지털 학습 콘텐츠 설계· 개발·적용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교수-학습과 연관된 다양한 분야와 영역의 융합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한 디지털 학습 콘텐츠의 미래를 논의하고자 한다.
에듀테인먼트와 이머징테크놀로지 (Edutainment and Emerging Technogy)
에듀쿼터스환경의 도래와 함께 교육현장도 변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학습과 놀이가 융합된 에듀테인먼트의 한 부분으로서 Game-based Learning, 학습 로봇(Learning Robot)에 관해 학습한다. 더 나아가 MIT Media Lab에서 연구 중인 첨단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응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모색해 본다.
이머징테크놀러지와 교수 학습 동향
(Innovative Approches to Teaching & Learning Enavled by Emerging Technologies)
최근 교육적 활용이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최신기술(Emerging Techniligies)의 특징과 가능성 및 제한점을 관련 연구와 적용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소개되는 새로운 기술의 출현과 발전에 기반한 혁신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접근 동향을 이해한다.
이머징테크놀로지와 교수학습사례연구 (EMERGING TECHNOLOGY AND TEACHING & LEARNING CASE STUDY)
디지털은 고도화 일상화되었고 더욱 진화하고 있습니다. 테크놀로지는 더 가볍고 확장적이며 우리의 정신과 신체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으며, 양적으로 질적으로 우리 생활의 대부분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학교도 교수학습도 테크놀로지와의 연결(연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으며 21세기 역량의 주요 수단이며 그 자체가 목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망라하고 개관하며 분류한 후, 그 활용 교수학습의 특성과 가능성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입니다.
인재개발 의 학제적 접근 (Interdisciplinary Approach of Human Resources )
철학 , 심리학 , 사회학 , 경영학 , 컴퓨터공학 등 교육공학 유관 융 · 복합 학문 분야와 교육공학의 관련성을 학제적 접근을 통해 탐색한다 .
인지과학과 학습자중심 교수학습 디자인 (COGNITIVE SCIENCE AND LEARNER-CENTERED TEACHING & LEARNING DESIGN)
이 교과목에서는 교수학습 설계시 적용할 수 있는 기저 이론인 인간의 지각이론, 정보처리 이론, 구성주의 이론 등을 고찰하여, 이를 통해 교육 훈련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설계능력을 함양한다.
인지와 학습의 뇌과학 (Brain Science of cognition and Learning)
인간의 인지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으로 뇌의 작용과 사고 및 행동 간의 관계를 배운다 . 구체적으로 , 뇌의 기본적 구조와 기능 , 그리고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와 이론들을 개관하고 , 실제로 우리가 당면하는 행위들 ( 학습 , 기억 , 동기 , 정서 , 의식 , 주의 등 ) 이 어떻게 신경체계를 통해 매개되는지를 공부한다. 인간의 뇌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인간의 정신과정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생리학적 관점들과 행동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 전반부에는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 후반부에는 앞에서 습득한 뇌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어떻게 뇌의 활동이 인간의 인지과정 ( 정서 , 주의 , 학습 및 기억 등 ) 을 발생시키는지 학습한다 . 뇌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핵심 정보들을 위주로 수업이 진행된다 .
인지이론과 생각의 방법들 (Cognitive Theory and Various Ways of Thinking)
최근의 교수-학습이론의 주안점이자 가장 핵심적인 교육목적 중의 하나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사고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 개발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적 주장과는 별개로 과연 우리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생각이란 무엇인지, 어떤 형태의 생각의 방식들과 정신적 능력들(예를 들면, 창의적 사고, 직관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관습적 사고, 몰입과 집중력 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가르치지도, 배우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교과목에서 는 인간의 지능과 뇌연구 등 인지과학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생각의 방식들과 그 특징들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인간의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략적 HRD를 위한 교육공학과 조직심리학의 융합
(CONVERGENCE OF EDUCATIONAL TECHNOLOGY AND INDUSTRIAL/ORGANIZATIONAL PSYCHOLOGY)
교육공학의 다양한 체제적 프레임과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콘텐츠의 결함을통해 전략적 파트너로서 HRD가 성과지향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그 효과가 조직성과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해 나간다.
창의성과 집단지성 (CREATIVITY AND GROUP INTELLIGENCE)
학습자가 갖추어야할 미래의 핵심역량 중 하나는 창의성이다 . 이 과목에서는 창의성의 개념 , 창의성 연구의 흐름 , 개인의 창의성과 집단 창의성 , 교육현장에서 창의역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및 사례 등을 살펴볼 것이다 .
콘텐츠개발과 러닝시스템 (Contents Development & Learning System)
이러닝의 필수 요소인 러닝 컨텐츠에 대한 개발 방법론과 이를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적인 부분에 대한 내용이다. 특히 이러닝 관리자는 기업의 교육 담당자의 실행을 용이하게 만드는 요소로 구성된다.
프로젝트 관리 (Project Management)
e-Learning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각 단계별 절차 및 구체적 관리기법을 고찰하고, 이의 효율적이고 실제적인 구현방법인 마스터 플랜(Master Plan)을 구체적인 툴 패키지(Tool Package)를 이용하여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습과학과 ICT (Learning Sciences and ICT)
인터넷과 스마트기기의 일상화로 학교에 무선망이 구축되고 교실에서의 디지털 콘텐츠가 활용되는 환경이 되었지만 이러한 기술이 학습 환경에 통합되어 교수 학습을 기존의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으로 변화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그 원인으로 ' 어떻게 배우는지 (How people learn?)' 에 대한 성찰과 지식이 부족한 것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 학교에서의 ICT 활용 현실을 바탕으로 학습과학의 이론과 주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어떻게 ICT 를 활용할 지 그리고 분석할 지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
학습과학: 인지, 감성, 그리고 학습
본 교과목은 "학습자의 '인지과정' 및 '정서(=감성)'와 '학습'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론 및 지식을 확인하고, 이와 같은 이론과 지식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환경) 설계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의 관점과 교수학습방법 디자인
학습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최근 사회의 변화와 교육과 관련한 이해당사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구성주의와 학습자 중심적인 PBL(Problem-based Learning), Action Learning, Flipped Learning, Blended Learning,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에 대해학습한다.
학습자중심교수법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
학습이 좋은 수업의 산물이며, 학습자의 참여를 통해 촉진된다는 신념에 기반하고 있다.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팀기반학습, PBL등 수업모형 탐구, 마이크로티칭 등 수업기술 개선을 위한 다양한실습을 통해 교수자의 교수 역량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