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명 또는 학습내용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매 학기 새롭게 업데이트됩니다
※ 교육공학전공은 다음과 같이 크게 9개의 CLUSTER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9개의 CLUSTER 영역은 2개의 교육공학 핵심영역과 7개의 교육공학 연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육공학전공은 매 학기 개설 교과목, 전공세미나, 전공스터디, 석사학위논문 및 학위과제, 프로젝트, 특강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교육공학전공 재학생과 졸업생이 2개의 교육공학 핵심영역과, 7개의 교육공학 연계 영역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육공학전공은 다음과 같이 크게 9개의 CLUSTER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9개의 CLUSTER 영역은 2개의 교육공학 핵심영역과 7개의 교육공학 연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육공학전공은 매 학기 개설 교과목, 전공세미나, 전공스터디, 석사학위논문 및 학위과제, 프로젝트, 특강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교육공학전공 재학생과 졸업생이 2개의 교육공학 핵심영역과, 7개의 교육공학 연계 영역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1. 교육공학(교수설계) 핵심 영역
1) 교육공학에 관한 기초 지식 함양 교육과정
- 교육공학과 u-learning(Educational Technology & u-Learning)
-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Principle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 논문으로 읽는 교육공학 동향과 이슈(Trends and Issues of Educational Technology )
2) 교수-학습이론 및 모형에 관한 전문 지식 강화 교육과정
-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저(Theoretical Foundations of Teaching and Learning)
- e-Learning 교수·학습이론(Instruction & Learning Theory for e-Learning)
- 이러닝 교수학습이론과 모형(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and models of e-Learning)
- e-Learning 교수·학습모형(Instruction·Learning Models for e-Learning)
- e-learning 과 구성주의(e-Learning & Constructivism)
3) 교수설계(교육과정 기획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전문 지식 및 실무역량 강화 교육과정
- 교수설계: 이론과 실제(Instructional Design: Theory and Practice)
- 교육용컨텐츠설계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ntents Design for e-Learning)
- 최신수업설계전략 및 기법(Studies i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and Tactics)
- 이러닝 메시지 설계(e-Learning Message Design)
- 스마트융합 시대의 학습콘텐츠 설계․개발 전략(Strategies for Design and Development of Learning Contents in Smart Convergence Era)
- 교수체제 설계(ISD) 실무(Practicum in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 Development)
2. 교육공학(교수법-학습법) 핵심 영역
1) 교강사의 교수법 관련 역량 강화 교육과정
- e-Learning 교수법(Effective Teaching Methods by e-Learning)
- 문제 중심 학습과 액션러닝(Problem-based Learning & Action Learning)
- 온라인 협동학습 설계(Design Cooperative Learning in Online)
- 팀기반 e-learning(Team-based e-Learning)
- e-learning 운영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e-Learning Implementation)
2) 학습자의 학습방법 관련 역량 강화 교육과정
- 공부하는 힘: 열정, 재능, 그리고 몰입(Strength for Learning: Passion, Talent, and Immersion)
- 공부하는 인간과 학습전략(Homo Academicus and Learning Strategies)
- 생각의 지도와 생각의 도구(Brain Maps and Tools for Thinking)
3. 심리학(학습과학, 뇌과학, 진화심리학 등)-교육공학 연계 영역
1) 학습과학에 관한 전문 지식 강화 교육과정
- 인지이론과 생각의 방법들(Cognitive Theory and Various Ways of thinking)
- 뇌과학의 원리와 미디어 랩 이야기(Brain-based Learning and Media Lab)
- 학습과학: 뇌, 마음 그리고 경험(How People Learn: Brain, Mind, and Experience)
- 꿈을 이룬 사람들의 뇌(Evolve Your Brain)
- 뇌과학과 학습혁명(Brain-based Learning and Innovation)
2) 학습자에 관한 전문 지식 강화 교육과정
- 학습자의 마음은 어떻게 움직이는가?(The New Science of Learner's Mind)
- 성격유형과 학습유형(Characteristics and Learning Styles)
-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Trends and Issues on Internet and our Brains)
-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행동심리(Psychology of Human Behavior in Cyberspace)
- 사이버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yber Counseling)
4. 창의력(전문성, 독창성) - 교육공학 관련 연계 영역
1) 창의성 관련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기획 능력 강화 교육과정
- 창의성의 새로운 지평: 뇌, 마음, 경험 그리고 세계를 융합하기
(New Horizons of Creativity: Convergence of Brain, Mind, Experience and Worlds) - 창의성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창의성은 언제, 어디서, 무엇에 의해 발현되는가?
(Theory and Practice of Creativity for Learning) - 창의성 교육: 창의적 문제해결과 학습전략
(Education for Creativity: How to Design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Strategies) - 창의성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기획(How to Design Curriculum for Creativity)
2) 탁월한 교육전문가가 되기 위한 독창적인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 인간의 탁월함과 천재성: 융합과 집중(Excellence and Genius: Convergence and Concentration)
- 탁월한 인재: 열정과 기질(Excellent Human Resources and Creating Minds)
- 탁월한 인재와 생각의 탄생: 탁월한 생각은 어디서 오는가(Excellent Human Resources and Creating Thinking and Ideas)
- 세계의 교육, 미래의 교육(Best Practices, Trends and Issues on Worlds and Future Education)
- 독창적인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제안(Planning and Proposal of Unique Learning Program for Future)
5. IT-교육공학 연계 영역
1)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첨단 러닝 시스템 관련 실무 역량 강화 교육과정
- 웹디자인 기획실무(Web Design for e-Learning)
- 콘텐츠개발과 러닝시스템(Contents Development & Learning System)
- 사이버공간의 학습환경설계(Design of Learning Environment in Cyberspace)
- Learning System의 이해(Foundations of Learning System)
- e-learning 인프라 기획 실무(e-Learning Infrastructure Planning)
2)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미디어 및 첨단 테크놀로지 관련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 오픈소스시대의e-Learning (Open Source in e-Learning)
- 이머징테크놀러지와 교수 학습동향(Innovative Approches to Teaching & Learning Enabled by Emerging Technologies)
- 학습미디어 다변화 융합과 콘텐츠 설계 전략(Media Divergent Convergence & Content Design Strategies)
- 에듀테인먼트와 이머징테크놀로지(Edutainment and Emerging Technology)
- 디지털 교과서의 학습패러다임과 사례분석(lnstructional Approaches to Using Digital Textbooks)
- e-learning의 최신동향과 응용(Current Issues and Applications of e-Learning)
- 뉴미디어 연구(Research of New Media)
- 교육과 테크놀로지(Education and Learning Technology)
- 유비쿼터스환경과 교육(Ubiquitous Environments and Education)
6. HRD-교육공학 연계 영역
1) 인적자원개발(HRD)관련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 성과공학과 이러닝(Performance Technology and e-Learning)
- 성과를 보장하는 교육 프랙티스(Training Practice to Guarantee Performance)
- 교육평가와 이러닝 품질관리(Evaluation in Practice: Educational Evaluation and e-Learning Quality Assurance)
- e-Learning 평가와 ROI 연구(Evaluation and Return On Investment of e-Learning)
7. 비즈니스(경영학)-교육공학 연계 영역
1) 비즈니스(경영학)-HRD-교육공학 현장 실무 진행 능력에 대한 전문성 강화 교육과정
- 교육기관 설립 및 경영(Business Administraion for Education)
-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 e-learning 컨설팅(Consulting for e-Learning)
- 교육컨설팅 제안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실습(How to Write a Proposal and How to Develop Presentation Skills)
8. 연구방법론-교육공학 연계 영역
1)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 역량 강화 교육과정
- 통계분석의 이해 및 활용(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Statistical Analysis)
- 연구방법의 이해(Understanding of Research Methodology)
-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logogy)
- 학위논문작성법(How to Write a Thesis)
9. 철학(인문학)-교육공학 연계 영역
1) 철학-인문학-교육공학 통합적 접근을 위한 지식 함양 교육과정
- 통섭 그리고 지식의 대통합(Consilience: The Unity of Konwledge)
- 교육공학: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다(Interdisciplinary Approach for Educational Technology)
- 창조 계급의 부상과 교육 프로그램 기획(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How lt's Transforming Work, Learning, and Educational Program)
-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주의(Postmodernism and Constructiv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