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학위논문 및 학위과제
논문 배출 년도 (최신논문순) | 논문명(원격교육공학과) | 작성자 | 발행년도 |
---|---|---|---|
2025 | 생성형 AI를 활용한 과정 중심 쓰기 수업이 중학생들의 쓰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 김형주(44기) | 2025.02 |
2024 | 지방대학 재학생의 지역사회 참여활동이 대학 몰입과 지역사회 애착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문제해결력의 조절효과 - | 전한선(36기) | 2024.02 |
2022 | 대학의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실재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송태란(38기) | 2022.08 |
2021 |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 진서연(35기) | 2021.02 |
2019 | 장년층의 사회경제적 요인이 평생학습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 노후준비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구경희(33기) | 2019.08 |
2017 | 초등학생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 | 박새임(29기) | 2017.06 |
2016 | 초청연수 프로그램 특성,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 특성 및 소속 기관의 조직적 특성이 교육훈련전이에 미치는 영향 | 진인선(25기) | 2016.08 |
청각장애 고등학생의 영어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 국윤정(27기) | 2016.08 | |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요인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박소연(28기) | 2016.08 | |
2014 | 온-오프라인 통합 영어독서프로그램에서 초등학생의 학습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박진(15기) | 2015.02 |
2013 | 사이버대학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관련요인 연구 | 이신나(19기) | 2014.02 |
초등학생의 방과 후 아동 보육 서비스 이용 현황 및 학부모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김애연(21기) | 2014.02 | |
모바일러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 요인: EBS 클립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 정아름(21기) | 2014.02 | |
입학사정관의 온라인 직무교육에 관한 직책별 및 경력별 요구 | 황지영(21) | 2014.02 | |
2011 | 한국 선교사의 자녀 양육을위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 요구 분석 | 김인경(17기) | 2012. 02 |
우리나라 교육공학 연구의 타 학문분야 문헌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 | 차현주(16기) | 2012. 02 | |
2010 | 대학(원)생의 디지털리터리시 수준 실태조사 | 김민정(13기) | 2011. 02 |
원격고등교육기관 재학 성인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몰입이 학습지속의향도에 미치는 영향 | 노양진(15기) | 2011. 02 | |
2009 | 이러닝 학습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학습 몰입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김성현(13기) | 2009. 08 |
이러닝 환경에서 대학생의 배경변인, 학습스타일과 이러닝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 | 류은정(13기) | 2009. 08 | |
공무원 교육훈련을 위한 웹기반 교수설계지원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임상미(11기) | 2009. 02 | |
교회학교 교사교육 이러닝(e-Learning) 도입에 관한 교사의 요구조사 | 정영선(12기) | 2009. 02 | |
2008 | 온라인 토론을 활용한 과학실험수업이 학습자의 과학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김금희(9기) | 2008. 02 |
이러닝 자기조절학습 촉진 운영전략이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백진선(11기) | 2008. 08 | |
기업 신입직원 OJT 특성요인이 OJT 성과인식에 미치는 영향 | 유정만(5기) | 2008. 02 | |
초등교사의 박물관 현장학습지도를 위한 웹기반 학습지도안 시스템 프로토타입 설계 | 이윤신(11기) | 2008. 08 | |
공공도서관 이러닝 이용자교육 콘테츠 평가항목에 관한 연구 | 정미숙(11기) | 2008. 08 | |
2007 | Blended Learning 적용 과학 수업이 초등영재학생의 탐구능력과 학업성취도에미치는 영향 | 김상연(9기) | 2007. 08 |
온라인 커뮤니티 기반 혼합형학습(Blanded Learning)에서 교사역할에 따른 중요도와 수행수준에 대한 인식 | 최정혜(8기) | 2007. 00 | |
2006 | e-Learning 교수-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매체의 활용에 관한 인식 비교 | 김태영(3기) | 2006. 02 |
커뮤니티 기반 토론학습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및 블랜디드 환경에 따른 토론촉진전략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 오경희(2기) | 2006. 02 | |
학습대상에 따른 온라인 튜터 역할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 비교 | 정연숙(5기) | 2006. 02 | |
2005 | 장 노년층의 자기통제감 및 우울감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 강혜련(6기) | 2005. 00 |
e-Learning 교수설계자의 교수설계 수행활동 사례 및 실태연구 | 김영신(1기) | 2005. 00 | |
전자포트폴리오 적용수업이 초등학생의 탐구능력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5학년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 김은영(4기) | 2005. 02 | |
HR 프로그램의 절차적 ROI 프로세스 모델 개발 | 고윤석(4기) | 2005. 02 | |
e-Learning 대학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기준에 관한 연구 | 최성은(5기) | 2005. 08 | |
2004 | 가톨릭 교리교육 현황 및 원격 교리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요구분석 | 김미리(1기) | 2004. 02 |
e-Learning에서 학습자 관점에서의 교수자 역활 및 수행행동 연구 | 신혜정(2기) | 2004. 02 | |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따른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에 대한 연구 | 양윤선(2기) | 2004. 02 | |
e-Learning에서 학습동기유발수단이 학습참여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정수미(2기) | 2004. 08 | |
학습자, 교수자, 운영자별 원격대학원 운영에 대한 인식 연구 | 홍연선(1기) | 2004. 08 | |
2003 | 기업 내 웹 기반 훈련(Web based Tranining) 중도탈락자와 수료자간 배경 변인 및 학습 관련요인의 차이 분석 | 김삼홍(1기) | 2003. 08 |
적응적 웹 학습자료와 비덕응적 웹 학습자료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영향; 초등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 | 양연숙(1기) | 2003. 08 | |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에 따라 ICT 활용학습과 전통적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효과 | 최상신(1기) | 2003. 08 |
학술지 및 도서발간
발행일 (최신순) | 도서명 | 게재지/출판사 | 권/호수 | 저자 |
---|---|---|---|---|
2020. 03 | [시집] 다섯 방으로의 초대 | 다층 | 고윤석(5기) | |
2019. 04 | 블리태니커 만화 백과: 코딩 | 아이세움 | 이효진(37기) | |
2019. 02 | 마이크로비트로 떠나는 알디와 알코의 빛나는 모험 | 테크빌교육 | 이효진(37기) | |
2013. 07 | [시집] 둥지에 머무는 햇살 | 시음 | 안선희(15기) | |
2010. 12 | 산만한 아이는 머리가 좋다 | 팝콘북스 | 정윤서(20기) | |
2006. 05 | 고윤석의 시스템 공부법:보통아이 우등생 만들기 프로젝트 | 북프로젝트/도서 | 고윤석(4기) | |
2005. 08 | 전자포트폴리오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교과 탐구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교육연구/학술지 | 18권/2호 | 김은영(4기) |
2005. 06 | HR 프로그램의 절차적 ROI 프로세스 모델개발 | 교육공학연구/학술지 | 23권/2호 | 고윤석(4기) |
2005. 04 | HR 프로그램의 ROI 이렇게 계산하는구나 | 다산서고/도서 | 고윤석(4기) | |
2004. 12 | 교리교육현황 및 원격 교리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요구분석 | 카톨릭신학과 사상/학술지 | 50호 | 김미리(1기) |
2004. 12 |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 차별화 전략에 따른 학습자의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 | 교육공한연구/학술지 | 20권/4호 | 양윤선(2기) |
2004. 08 | 교육비용계산 핸드북: HR 프로그램의 ROI 계산을 위한 안내서 | 다산서고/도서 | 고윤석(4기) | |
2003. 08 | 적응적 웹 학습 자료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교육연구/학술지 | 16권/2호 | 양연숙(1기) |
프로젝트 진행
일시 (최신순) | 프로젝트 명 | 지원기관 | 참여대학원생 |
---|---|---|---|
2007. 07 - 2010. 06 | U지능형 로봇을 활용한 성장단계별 맞춤형 외국어 학습 시스템 개발:u-device 및 Robot을 활용한 다중사용환경에서 아동을 위한 외국어학습영역에서 발달단계별 교육놀이(educational play)학습모형 및조사연구(3차년도) 1차년도> 발달단계별 아동학습자의 특성 및 기초 이론 탐색 2차년도>발달단계별 로봇활용 언어학습을 위한 기반 이론 추출 및 교수-학습전략과 모형 확립 | 지식경제부(주) 디유넷 |
오정윤외1인 |
2004. 09 - 2009. 08 | 차세대 성장동력 연구: 2D/3D기반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LMS)설계 및 개발(5차년도)1차년도> LMS 학습기능 분석과 게임기반학습의 필요성 2차년도> 게임기반학습의 적용을 위한 사례분석 및 모형 개발 3차년도> 적응적 게임기반 학습설계 모형 개발 4차년도> 웹기반 학습게임 시나리오 모델 개발 5차년도> 온라인 게임에서의 학습 트래킹 | 산업자원부(주) 디유넷 |
정수미외1인 |
2004. 09 - 2004. 12 | 국내 e러닝 시스템솔루션 품질보증 가이드 | 산업자원부(사) 이러닝산업협회 |
조혜경외3인 |
2003. 11 - 2003. 12 | 국내 e러닝 솔루션 학습기능 분석 | 산업자원부(사) 이러닝산업협회 |
조혜경외5인 |
2002. 12 - 2003. 08 | e러닝 백서 발간 | 산업자원부(주) 사이버교육학회 |
조혜경외4인 |
워크숍(특강) 개최
워크숍일시 (최신순) | 워크숍 주제 | 초청강연자(소속) | 워크숍장소 |
---|---|---|---|
2025.01.22(수) | 정의적 측정 도구(척도) 개발 및 타당화 |
박소연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
온라인 |
2025.01.21(화) | 양적 연구를 위한 설문 문항 구성 |
박소연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
온라인 |
2025.01.20(월) | 심리적 구인에 대한 이해 |
박소연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
온라인 |
2025.01.17(금) | 뇌와 학습의 핵심 키워드와 작용 |
하태민 박사 (학토재) |
온라인 |
2025.01.16(목) | 뇌기반 학습과학의 흐름과 학습의 과정 |
하태민 박사 (학토재) |
온라인 |
2025.01.14(화) | HRD 영역에서 AI기능 접목 가능성 확인 |
김덕중 겸임교수 (숙명여자대학교) |
온라인 |
2025.01.13(월) | 생성형 AI로 HRD 앱 개발해 보기 |
김덕중 겸임교수 (숙명여자대학교) |
온라인 |
2025.01.10(금) | 도전! 생성형AI 활용 텍스트마이닝 논문작성하기 |
길완제 박사 (동국대학교) |
온라인 |
2025.01.03(수) | 양적연구의 주요 분석 방법은 무엇인가? |
탁제운 박사 (ASSIST) |
온라인 |
2025.01.02(화) | 무슨 연구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
탁제운 박사 (ASSIST) |
온라인 |
2024.10.17(목) | AI융합교육의 실제: 노벨엔지니어링과 STEAM 맥락을 통한 융합수업하기 |
김태령 박사 (서울녹번초등학교) |
온라인 |
2024.05.02(목) |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어교육의 변화: 챗 GPT API를 활용한 수업 자료 개발 및 적용 사례 |
이은주 선생님 (서울오류중학교) |
온라인 |
2023.01.27(금) - 30(월) | 연구방법 II (실전 Process macro 활용법 : 리더십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
탁제운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
온라인 |
2023.01.25(수) - 26(목) | 연구방법 I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방법 및 자료 분석방법, 연구도구 선정 및 연구도구 개발) |
박소연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
온라인 |
2023.01.19(목) | AI시대 디지털역량 : AI시대 기업에서 요구하는 디지털리더십 역량개발 프로젝트 사례 |
조인희님 (카카오) |
온라인 |
2023.01.18(수) | MZ세대와 조직문화 : Beyond XMZ. Living with generations : X를 넘어 MZ까지 조직에서 함께 살아가기 |
서성일님 (삼성화재) |
온라인 |
2023.01.17(화) | 학습분석 : AI활용 우리 아이 학습데이터 관리하기 |
박종필 선생님 (현일초등학교 교사) |
온라인 |
2023.01.16(월) | 에듀테크와 AI파이썬 : 파이썬 없는 AI는 공허하고, AI 없는 파이썬은 허무하다 |
길완제 교수 (동국대학교) |
온라인 |
2023.01.11(수) - 13(금) |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오렌지툴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분석 (I) (II) (III) |
김덕중 교수 (INF컨설팅 HR컨설팅사업부 상무) |
온라인 |
2023.01.10(화) | AI융합교육 : 메타버스 안전 교육 체험 |
장덕진 선생님 (경기도 융합과학교육원) |
온라인 |
2023.01.05(목) - 6(금) | 모든학생들을 위한 데이터 교육의 실제 (수학과 연계, 실과 정보과 연계) |
장덕진 선생님 (경기도 융합과학교육원) |
온라인 |
2022.11.18(금) | AI 활용 수업 사례 : 초등교육 |
홍지연 교수 (석성초등학교 교사) |
온라인 |
2022.10.07(금) | AI 활용 수업 사례 : 중등교육 |
김민지 교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온라인 |
2022.10.04(화) | AI와 교육 : 인공지능 시대의 우리 교육 |
박종필 선생님 (현일초등학교 교사) |
온라인 |
2022.09.22(목) | 마이크로러닝 매력적인 콘텐츠 개발 노하우 |
이희정 대표 (엘릭스 대표이사) |
온라인 |
2022.04.28(목) | 데이터로 세상을 읽는다 : 중학교 과학수업 데이터 활용교육 사례 |
김미정 선생님 (장기중학교 교사) |
온라인 |
2022.03.25(금) | 오렌지툴로 해결하는 HR데이터 분석 |
김덕중 교수 (INF컨설팅 HR컨설팅사업부 상무) |
온라인 |
2022.01.28(금) | 새로운 패러다임 교육혁신 : IC-PBL |
박현미 교수(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IC-PBL센터 부센터장) |
온라인 |
2022.01.21(금) | 디자인씽킹을 기반으로 한 수업 설계 |
전은화 교수(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교수) |
온라인 |
2022.01.20(목) | 인지과학 관점에서 본 효과적인 코칭 |
정홍천 박사 (휴래드컨설팅 대표이사) |
온라인 |
2022.01.14(금) | 2022 HR Focusing: 2030 미래 HRD전략 |
김덕중 교수 (INF컨설팅 HR컨설팅사업부 상무) |
온라인 |
2021.10.16(토) |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세계, 메타버스 체험해보기 |
박종필 선생님 (평택 서재초등학교) |
온라인 |
2021.05.21(금) | 응답하라 Flipgrid! 동영상 소통 플랫폼 플립그리드 활용하기 |
김윤식 선생님 (수원 중앙기독초등학교) |
온라인 |
2021.04.22(목) | 니어팟을 이용한 Interactive한 온라인 수업 구성 및 활용방법 |
김윤식 선생님 (수원 중앙기독초등학교) |
온라인 |
2021.01.29(토) | 후배와 함께 만드는 이야기: 매력적인 교육공학과 HRD, 나에겐 □다 |
류은정 박사(서울시인재개발원) |
온라인 |
2021.01.23(토) | 채용에서 퇴사까지의 HR 전영역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방안: 글로벌 기업들이 HR에 AI를 적용하고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도입 시사점과 방향성을 확인함 |
김덕중교수 (IBM 상무,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온라인 |
2021.01.22(금) | 비대면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툴 활용사례 |
김윤식 교사(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
온라인 |
2021.01.09(토) | 글로벌 기업의 데이터기반의 협업 및 집단지성 실행 사례: IBM의 직원데이터를 활용한 협업 촉진 방안 및 경영의사결정에서 어떻게 VOE를 활용하는지에 대한 소개 |
김덕중교수 (IBM 상무,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온라인 |
2020.11.07(토) | 원격수업으로 시작하는 학교혁신: 원격수업의 6하원칙과 국내외 수업사례 분석 | 조규복 박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 진리관307 |
2020.01.11(토) | 교육공학특강 및 숙명HRD포럼 1. 학습에 뇌파가 미치는 영향 - ADHD와 학습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2. 재직자의 경력 주기에 따른 HR관점의 경력개발 개입 방법: 모델 및 사례 |
이지연소장 (뇌마음꿈연구소) 윤형준교수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
진리관 B101호 |
2019.11.09(토) | 인공지능, 국제 에이커 협력 프로젝트를 활용한 교육사례: 쇼셜 임팩트 창출을 중심으로 |
김용신대표 ((주)브레인 에이아이) |
진리관 608호 |
2019.05.11(토) | 디지털혁신을 위한 인적자원 혁신 사례: IBM's Talent Transformation |
김덕중교수 (IBM 상무,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진리관 608호 |
2018.11.03(토) | Future of Talent Development: IBM Your Learning과 Smart Career 중심으로 |
김덕중교수 (IBM 상무,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진리관 608호 |
2018.05.12(토) | 교육공학 및 리더십교육 특강 1. 리더십 트렌드와 교육의 방향 2. 4차산업혁명과 교육의 미래 |
정홍천박사((주)휴레드) 유평준교수(숙명여자대 원격대학원 교육공학과 주임) |
진리관 B101호 |
2017.11.11(토) | 집단지성, 창의성, 특강창의융합교육 관련 특강 1. 집단지성으로 실천하는 착한 창의성: 대학과 사회의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2. 창의융합교육프로그램사례:STEAM 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변현정교수 (서울여자대학교) 한혜숙교수 (단국대학교) |
진리관 608호 |
2017.04.29(토) | 교육공학 및 HRD 특강 1. 제4차 사업혁명과 ICT 융합 트렌드 2. 우리나라 교육공학 및 HRD의 발자취를 더듬어보다 |
차원용대표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허운나 (채드윅국제학교 대외협력교장, 전 한국정보통신대학교 총장) |
진리관 608호, 진리관 B102호 |
2016.11.12(토) | 교육공학 및 HRD 특강 1.미리만나는 미래교육(VR, AR) 2. Winning Proposal |
최만 (광주 봉선초등학교, 스마트교육학회) 김덕중 (한국 IBM) |
진리관 608호 |
2016.06.18(토) |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for교육공학& HRD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교육공학전공 주임교수유평준 | 진리관 306호 |
2016.04.30(토) | 교육공학 및 HRD 특강 1. 사춘기 청소년 성향별 생활지도와 학습지도 2. 내가 생각하는 교육공학 및 HRD: 현주소와 미래 |
김소희 (『강남엄마의 정보력』저자, 아이미래디자인 연구소) 류은정 박사 (인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책임연구원) |
진리관 306호 |
2015.12.19(토) | 스웨덴과 덴마크의 교육정보화현황과 시사점 | 조규복 박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 진리관307 |
2015.11.07(토) | 교육공학과 에니어그램:학습자에 대한 이해& 고차적 사고능력함양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전략 디자인 | 조윤정 박사 (다문화아동발달심리센터) | 진리관B101호 |
2015.06.27(토) | 교육공학(HRD)의 전망과 이슈: 프로젝트로 본 교육프로그램기획의 베스트 프랙티스 |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교육공학전공 주임교수유평준 | 진리관307호 |
2015.05.09(토) | [뇌기반 학습 능력 향상 및 국제개발협력 HRD 관련 특강] 1. 청소년 학습력 향상의 지름길 : 뇌기반 학습 2. Why not change the world? : 모두를 위한 혁신과 글로벌 인적자원개발의 역할 |
박재원 소장 ('기적의 두뇌학법' 저자) 김아론 박사 (SEAD Institute 대표) |
진리관307호 |
2014.11.01 (토) | 기업 비즈니스 현장에 활용되는 교육공학 | 양윤선 (전) 케이티 매니저 | 진리관 307호 |
2014.11.01 (토) | 교육공학 측면에서의 진로 개발 서비스 | 김웅태 (인덕대 테크노경영학과 교수) | 진리관 307호 |
2014.05.17(토) | 영유아기에서 대학재학기까지 생애주기별 학부모의 자녀 미래 디자인 대처법 | 김소희(교육컨설턴트) | 진리관 212호 |
2014.05.17(토) | 상상, 현실이 되다: 시간 공간 인간을 상상하고 디자인하라,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다 | 차원용(소장/수/MBA) | 진리관 212호 |
2014. 01.11(토) | Smart magazine adn Smart publishing | 차남주((주)첨단) | 진리관 307호 |
2014. 01.11(토) | 교육공학 너머의 교육공학 이야기 | 정연우(휴브랜드) | 진리관 307호 |
2013. 11. 09(토) | 소통이 살아 숨쉬는 스마트교육 나누기 | 김두일(한영중학교) | 진리관 307호 |
2013.11.09(토) | 대입과 진로의 최근 트렌드,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이 범(교육평론가) | 진리관 307호 |
2013.06.22(토) | 교육공학 HRD에 관심있는 사람으로서의 삶 : 프로젝트로 본 교육공학(스마트러닝) HRD의 발자취와 비하인드 스토리 | 유평준 (숙명여대 원격교육공학전공 주임교수) | 진라관 608호 |
2013.05.11(토) | 직업교육훈련기관의 통합적 질관리 : 원격교육훈련기관을 중심으로 | 장혜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KERIS) | 진리관 307호 |
2013.05.11(토) | 신한은행의 HRD 전략과 스마트 러닝 : 자기주도 상시학습활성화를 위한 이러닝 전개 방식 소개 | 윤승필(신한은행) | 진리관 307호 |
2012.11.24(토) | 스마트교육정책의 추진 현황과 과제 : 교사, 기업, EBS의 역할 | 조규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ERIS) | 명신관 221호 |
2012.11.24(토) | 후배에게 전하고 싶은 말... 꿈 그리고 행하는 즐거움 | 류은정 (세종대학교 박사과정) | 명신관 221호 |
2012.06.09(토) | 석사학위논문 준비에서 완성까지 | 차현주 (대진대학교 도서관) | 진리관 306호 |
2012. 05. 19(토) | 스마트러닝의 최신동향 | 차남주 ((주)디유넷 부사장) | 명신관 322호 |
2011. 06. 25(토) | 모바일 기반 스마트 러닝 : 개념 이해와 대학교육에서의 활용방안 | 임정훈 (인천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한상은 라운지 |
2010. 04. 23(토) |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유형 분석 및 방향 | 유평준 (숙명여대 원격교육공학전공 주임교수)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한상은 라운지 |
2010. 11. 13(토) | MBTI워크숍 오해와 편견없는 자기의 이해, 타인의 이해 | 조혜경 (덕성여대 교수학습개발센터)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한상은 라운지 |
2010. 06. 26(토)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 동향과 교육 분야 활용 방안 | 박영민(인디펜던스 상무 및 신규 사업 본부장)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한상은 라운지 |
2008. 04. 11(토) | 숙명PBL의 이해와 적용 | 교수학습센터(숙명여대) | 숙명여대백주년 기념관2층 삼성컨벤션센터 |
2007. 12. 08(토) - 09(일) | "Team-Based Learning Workshop" | Dr. Tristan E. Johnson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6층 신한은행홀 |
2007. 11. 03(토) - 04(일) | Action Learning Facilitator Workshop | Dr. Willian J. Rothwell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6층 신한은행홀 |
2007. 11. 10(토) | 제 1회 숙명원격교육공학 총동문회 | 숙명여대 백주년 기념관 6층 신한은행홀 | |
2007. 01. 20(토) | 홀랜드 진로적성검사 세미나 | 안창규(부산대학교 교수) | 진리관 B101호 (대강의실) |
2005. 05. 14(토) | 그 친구의 다름을 인정하면 세상이 즐거워집니다 | 정홍천 (Learning Station대표) | 본관 612호 (대회의실) |
2004. 11. 06(토) | 삼성화재 Blended Learning의 적용사례 및 활성화 방안 | 김성철(삼성화재 과장) | 서관 221호 |
2004. 04. 17(토) | 컨설팅 사례를 통해 본 e-Learning 이슈 | 정혜선 ((주)Now HRD대표) | 제2창학 B161호 |
2003. 06. 19(목) | 원격대학원생 좌담회 | 교수회관 신관 102호 교수법실습실 | |
2003. 11. 29(토) | 성과를 창출하는 교육훈련전략 | 황석기(CJ부장) | 서관 701호 |
2002. 11. 29(금) | e-Learning 미니포럼 1) 동영상 솔루션(코리아퍼스텍) 2) 모듈형LMS(디유넷) 3) 우수 콘텐츠 발표 4) 외부강사 특강(CJ) |
1) 방승재 2)차남주(2기) 3) 권영랑 ((주)아이링스쿨 대표) 4) 황석기 |
서관 701호 |
2002. 09. 28(토) | 개인 학업계획 및 대학원 발전 방안(개선방안) | 유정만(삼성화재) | 삼성화재 유성 연수원 로비 |
2002. 04. 13(토) | 교육통계와 연구방법론 | 주동범(한국해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서관 PC실 105호 |
2002. 03. 16(토) | MBTI와 본 수업설계프로젝트에서의 리더십 유형분석에 관한 내용 (MBTI-Leadership) | 김미정 박사 | 행정관 704호 |
전공 세미나
일 시 | 주 제 | 참석자 | 장소 |
---|---|---|---|
2016.08.27(토) | 석사학위논문 : 준비에서 제출까지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과학관 608호 |
2016.06.18(토) | 교육공학 및 HRD 명사와의 만남(8막 23장, 허운나총장) : 교육공학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분당 윌페이퍼 |
2015. 01. 10(토) | 1) DACUM(Developing a Curriculum)을 활용한 직무분석 연구 2) NCS 인재 혁명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온라인 세미나 |
2014. 09. 20(토) 오후 3시 | 탤런트코드: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
2014. 07. 26(토) 오후 3시 | 스토리 텔링 애니멀-인간은 왜 그토록 이야기에 빠져드는가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추후공지 |
2014. 05. 17(토) 오후 3시 | 8막 23장: 구름처럼 자유롭게 불꽃처럼 치열하게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213호 |
2014. 03. 22(토) 오후 3시 | 열정과 기질 : Creating Minds : An Anatomy of Creativity Seen Through the Lives of Freud, Einstein, Picasso, Stravinsky, Eliot, Graham, and Ghandi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610호 |
2014. 01.11(토) 오후 4시 | 총, 균, 쇠 : 무기, 병균, 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513호 |
2013. 11. 09(토) 오후 3시 | 신창조계급(Creative Class) : 우리 시대 무엇이 미래를 지배하는가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610호 |
2013. 09. 07(토) 오후 3시 | 디지털 시대의 마법사들 : 융합과 혁신으로미래를 디자인하는 MIT 미디어랩 이야기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명신관 319호 |
2013. 07. 06(토) 오후 3시 | 디지털 치매 : 머리를 쓰지 않는 똑똑한 바보들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608호 |
전공 스터디
일시 | 주제 | 참석자 | 장소 |
---|---|---|---|
2017. 7.1 (토) 오전 11시 30분 | 지정도서 ‘인간은 과소평가 되었다' 자유토론 | 교육공학전공 재학생 |
H450 브런치 레스토랑 |
2017. 6.10 (토) 오후 5시 30분 | 지정도서 ‘왜 구성주의인가 1~3장’ 자유토론 | 교육공학전공 재학생 |
진리관 611호 |
2017. 4.22 (토) 오후 5시 30분 | TVN 프리미엄 특강쇼 <어쩌다 어른> '고려대 심리학과 허태균 교수 편' 시청 후, 자유토론 | 교육공학전공 재학생 |
진리관 608호, 진리관 B102호 |
2017. 3.4 (토) 12시 | 인간 VS 기계 | 교육공학전공 재학생 |
압구정 젠하이드어웨이 |
2016. 12.10 (토) 오후 5시 20분 | 1만시간의 재발견 | 교육공학전공 재학생 |
진리관 610호 |
2016. 10.22 (토) 오후 5시 20분 | 웹으로 배운다 | 교육공학전공 재학생 |
진리관 608호 |
2016. 9.10 (토) 오후 5시 30분 | 인간 인터넷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608호 |
2016. 7.9 (토) 오후 1시 | 제 4차 산업혁명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813호 & 숙대 앞 "투썸플레이스" |
2016. 4.30 (토) 오후 3시 | 지상의 별처럼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813호 |
2016. 4. 9 (토) 오후 2시 | 에너지 팝 연구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추후 공지 |
2016. 3. 12 (토) 오후 5시 | 창의성(Creativity): 문제 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 813호 & 숙대 앞 "코바코" |
2016. 2. 27 (토) 오후 12시 | 창의성(Creativity): 문제 해결, 과학, 발명, 예술에서의 혁신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젠하이드어웨이 |
2016. 1. 16 (토) 오후 12시 | 1) 2012 초중등 교육 혁신사례분석-공교육 내실화 및 교육정보화 정책개선을 위한 시사점 2) 학교혁명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젠하이드어웨이 |
2016. 1. 9 (토) 오후 2시 | 숙명에너지팝연구소 모임(SEPL)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 젠하이드어웨이 |
2015. 12. 19 (토) 오후 3시 | PBL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
2015. 11. 14 (토) 오후 3시 |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
2015. 10. 17 (토) 오후 3시 | 숙명에너지팝연구소 모임(SEPL)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 젠하이드어웨이 |
2015. 10. 10 (토) 오후 3시 | 최근 10년간 한국 교육공학 연구동향 비교 분석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진리관 스터디룸 |
2015. 1.9. (토) 오후 2시 | 숙명에너지팝연구소 모임(SEPL) | 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진리관813호 & 젠하이드어웨이 |
2014. 11. 11 (토) 오전 1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Capter13,14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페기파이" |
2014. 10. 11 (토) 오전 1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Capter11,12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페기파이" |
2014. 09. 20 (토) 오전 1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Capter9,10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페기파이" |
2014. 08. 23 (토) 오전 1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Capter7,8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페기파이" |
2014. 07. 12 (토) 오전 1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Capter6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투썸플레이스" |
2014. 05. 10 (토) 오전 11시 | 스터디 야유회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춘천 |
2014. 04. 05 (토) 오전 1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도서관 스터디룸 |
2014. 03. 08 (토) 오후 1시 | 인지 교육과 인지 영역, 다중적 접근을 통한 이해 학습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빨강 연필" |
2014. 02. 08 (토) 오후1시 |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1,2 챕터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빨강 연필" |
2014. 01. 18 (토) 오후 3시 | DISC 검사 및 교육공학 제 16권 3호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빨강 연필" |
2013. 11. 16 (토) 오후 3시 | 체계적 액션러닝(SAL)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빨강 연필" |
2013. 09. 28 (토) 오후 3시 | PBL의 이론과 실제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숙대 앞 " 빨강 연필" |
2013. 08. 17 (토) 오후 3시 | 미래교육에 영향을 미칠 교육 테크놀로지 | 원격교육공학 전공 재학생&졸업생 |
신촌CNN the Biz |
전공 기사
원우(기수) | 제 목 |
---|---|
고윤석(5기) | 공무원 문예대전 동상(행정안전부장관상): 시 [박제된 교실 풍경] |
소인환(1기) 김태형(1기) 부부관련기사 |
둘째만 너무 예뻐하지 마세요 똑같은관심이 배려심을 키웁니다 . http://blog.naver.com/soinhwan/60200583463 |
차남주(2기) | [소중견기업홍보마케팅] 스마트홈페이지로지원 http://www.hellot.ne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005&idx=13147&sub=008 |
차남주(2기) | 제로웹-첨단'중소기업모바일플랫폼지원'업무협약체결 http://xportsnews.hankyung.com/?ac=article_view&entry_id=339389 |
정연우(2기) | 휴브랜드 정연우 대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장 수상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683683 |
서동원(23기) | "스마트 교육 성공 여부,'고품질 교육 콘텐츠 확보'가 관건"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101012282083188 |
정연우(2기) | [KBS NEWS] ‘일하는 노후’ 위한 자격과 직업은? http://mn.kbs.co.kr/mobile/news/mNewsView.do?NEWS_EXEC_RESULT=success&SSO_RTN_URL=http%3A%2F%2Fnews.kbs.co.kr%3A80%2Fnews%2FNewsView.do%3FSEARCH_PAGE_NO%3D%26SEARCH_NEWS_CODE%3D2827770%26&SEARCH_PAGE_NO&SEARCH_NEWS_CODE=2827770 |